할롤리 !! 현재 저는 VCC(Vancouver Community Collage) 라는 요리학교를 졸업을 한 후 밴쿠버에서 거주하며 요리를 더 잘하고싶어서 연구를 하고있는 할롤리입니다. 저는 여러 가지 다양한 음식을 만들어보는 걸 즐겨요. 새로운 재료나 기술을 시도하는 건 항상 재미있죠. 여행을 하면서 세계 각지의 맛을 경험하고, 그 경험을 요리로 돌려보는 것도 좋아해요. 현재 저는 밴쿠버에 거주를 하고 있으며 요리전공을한 사람으로서 저의 블로그를 통해서 다양한 요리 이야기와 함께 저만의 색다른 조리법을 공유할까합니다. 이 블로그를 통해 여러분과 요리에 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를 바랍니다.
우선 처음으로 이탈리아 요리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서는 각 지역의 역사, 문화, 풍경을 정확히 이해하고 알아간다면 더욱더 견고한 기초지식을 갖추면서 요리에 대한 이해가 더욱 쉬워질 겁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탈리아 요리를 소개하기 앞서 역사와 문화 및 풍경을 알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사와 음식의 탄생
이탈리아의 역사적인 배경과 문화가 음식에 미치는 영향
이탈리아는 남유럽에 위치한 국가로 지중해를 중심으로 수많은 역사적 문화적 유산을 자랑한다. 이탈리아는 크게 20개의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지방은 독특한 풍경과 문화를 갖고 있다. 북부에는 알프스 산맥이 위치해 있어 자연경관이 아름답고, 남부로 갈수록 지중해의 푸른 바다와 섬들이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낸다.
이탈리아는 고대 로마 문명의 탄생지이며, 로마제국은 세계 최초의 대규모 제국중 하나였다. 그 후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에 이르면서도 이탈리아는 문화와 예술의 중심지로 남았는데 르네상스 시대는 예술 문화와 과학 인쇄술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명적인 발전을 이뤘으며 이탈리아는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문화국가로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음식문화 역시 이탈리아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데 특히 이탈리아 음식은 심플하지만 신선하고 풍부한 맛을 내는 요리법이 강점이다. 토마토, 올리브 오일, 바질, 모차렐라 치즈 등의 식재료를 사용하여 다양한 요리가 있다. 피자, 파스타, 리소토 또한 이탈리아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음식이며 같은 요리라도 각 지방마다의 특색이 스며들어 같음 음식이어도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른 매력을 가진 음식이 탄생을 한다.
우선 북부의 대표도시는 라구니아(Liguria), 로마냐(Emilia Romagna), 베네토(Veneto) 등이 있다.
북부지방 중 라구니아는 페스토, 스카미글리아츠지, 파니니 등을 강점으로 음식문화가 형성되어 있으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페스토를 이용한 리소토 또는 파스타가 인기가 좋다.
중부의 대표도시는 토스카나(Tuscany), 라치오(Lazio), 우브리아(Umbria) 로 나누고
중부지방의 토스카나는 여러가지 음식이 많이 있지만 대표적으로 리볼리타(Ribollita)와 칸넬로니(Cannelloni)가 가장 유명하다고 이야기하고 싶다. 리볼리타란 수프요리로 빵과 야채 등을 진하게 끓인 요리로 종류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기본적인 재료는 빵과 카넬리니콩, 당근, 양파 등 싼 채소를 끓여서 만든 것으로 문자 그대로 다시 끓였다는 뜻이다.
칸넬로니는 파스타의 종류이며 파스타를 익힌후에 속을 리코타치즈, 시금치, 고기 다진양념등을 버무린 것으로 속을 채워 토마토소스나 베샤멜소스를 곁들여서 내놓는 파스타다. 현재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으며 여러 레스토랑에서도 현대적인 시각으로 해석을 해서 음식을 만들어 서비스를 하고 있다.
남부의 대표도시는 캄파니아(Campania), 시실리아(Sicily), 푸글리아(Puglia)로 정의할 수가 있다.
이 대표도시 중 특히 시실리아는 모두가 다 아는 카포나타, 시칠리안피자, 카사타가 가장 유명하다.
카포나타도 여러 가지 요리법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으로는 가지를 잘라서 튀긴 후 셀러리, 케이퍼등 조리한 후 식초로 마무리를 하는 음식이다 현재는 해물요리 전에 먹는 사이드디시로써 애피타이저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
오늘은 우선적으로 전체적인 역사와 음식이 어떻게 이루어 졌는지 혹은 그 지역의 대표음식을 살펴보았다. 이처럼 역사와 음식은 생각보다 깊은 유대관계를 이루고 있는데 특히 각지방마다 같은음식이여도 서로 다른 특색의 맛을 보여주는 것을 보면 재미있는 이야기가 정말 많습니다. 오늘은 아주 간단하게 정리를 했는데 다음 글에서는 북부지방의 특색과 북부지방은 어떤 역사와 다양성을 가진 음식들이 있는지 지역별 요리를 탐험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